장례이야기
2021. 7. 28.
무빈소장례에 관한 모든 것
무빈소장례를 아시나요?
yes 라고 답한 당신, 장례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높군요! (no 라고 답한 분은... 따라오시지요. 꼼꼼히 설명해드릴게요)
무빈소장례에 관한 관심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죠? 하지만 관심도와 정보는 비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훈상조에서, 속 시원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누가? 베테랑 전문 장례지도사가!
비용부터 무빈소장례방법,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무빈소장례란?
무빈소장례란 문자 그대로 無빈소로 장례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조문객들을 받지 않아도 되고, 조문객들의 음식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요즘처럼 장례식장에 조문객이 적은 시기에 인기가 많은 셈이죠.
무빈소장례, 누가 왜?
하지만 무빈소 장례가 꼭 이 시국에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 평균 1500만원의 장례비용 부담 □ 많지 않은 조문객 수 □ 허례허식으로 느껴지는 장례 이로 인해 무빈소 장례는 향후에도 꾸준히 이용될 예정입니다.
무빈소장례, 일반 장례와 차이점은?
무빈소장례는 일반 장례와는 다르게 입관, 발인만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짜도 이틀만 진행하는 2일장이 가능합니다. 장례에 필요한 용품도 크게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빈소에서 입어야하는 상복, 영정사진을 꾸미는 제단장식, 조문객을 접대하는 의전도우미가 모두 장례비용에 포함되지 않으니 절감됩니다. 그렇다면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무빈소 장례 비용, 너무 적어도...쫌...
무빈소장례에도 꼭 필요한 용품은 있습니다. 바로 수의, 유골함, 고인용품입니다. 그러니 무빈소 장례를 알아보실 때 위 용품은 포함된 것으로 알아보심이 좋습니다.
무빈소장례의 주의사항은?
無빈소장례라고,
無장례식장이 아닙니다. 무빈소장례는 장례식장을 빌리긴 해야합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고인을 모시는 안치실과 입관을 진행하는 입관실을 빌려야 하기 때문이죠. 안치실은 2도에서 4도의 온도를 유지하여 부패를 막을 수 있는데, 일반 장소에서는 안치실의 역할이 가능한 곳을 구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입관실은 고인의 마지막 모습을 단정히하고 고인메이크업, 수시 등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필수는 아닙니다. 보훈상조에서는 안치실과 입관실 없이 장례를 진행한 적도 있습니다. 장례지도사님의 말처럼 옛날처럼 방을 차갑게 한 후 병풍을 쳐서 장례를 진행한 것인데요, 이때 장례지도사님은 "너무 힘들었다..."며 한탄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빈소 장례에 대한 정보가 더 궁금하시다면 해당 영상 이미지를,
상담을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보훈상조가 더 궁금한 여러분들을 위해
▶ 상조 가입 상담은 받고 싶은데.. 어떤 걸 물어봐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