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보훈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보훈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고객 가입 및 관리
고객 가입의사 확인, 상조 서비스 계약 체결 및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고객자격 유지·관리, 고객 정보 변경,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한 지급보증업무, 각종 고지·통지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물품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 배송, 서비스 제공, 증서(계약서)·납입 안내장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③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④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고객의 동의하 이벤트 및 마케팅의 시행,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 시장조사 및 상품서비스 연구개발, 서비스 만족도 조사, 판촉활동, 사은품 발송(배송)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보훈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단, 목적달성 이후에는 분쟁(민원)해결 및 법령상 의무이행, 리스크 관리업무, 마케팅 활용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이용됩니다.
②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및 물품 등의 공급기록 :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처리종료일로부터 3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보유기간 동의일로부터 회원 탈퇴 혹은 마케팅 동의 해제 시
- 마케팅 및 홍보 활용 : 보유기간 동의일로부터 회원 탈퇴 혹은 마케팅 동의 해제 시
-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 ㈜보훈과의 거래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보훈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보훈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약 이행을 위한 경우>
• 제공받는 자: 상조보증공제조합
• 제공목적: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제27조에 따른 공제계약 및 소비자 피해보상
• 개인정보 제공 항목: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계약유지정보, 고객선수금,
기타 소비자 피해보상 및 보증에 필요한 사항
• 보유 및 이용기간: 계약종료시까지
• 제공받는 자: 금융결제원
• 제공목적: CMS 출금이체 서비스 제공 및 출금동의 확인
• 개인정보 제공 항목: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 제공받는 자: 한국정보통신
• 제공목적: 신용카드, 가상계좌 결제
• 개인정보 제공 항목: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 제공받는 자: 나이스페이먼츠
• 제공목적: 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결제
• 개인정보 제공 항목: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카드정보 (카드사명, 카드번호, 유효기간, 비밀번호 앞 2자리),
계좌정보(금융기관명, 계좌번호)
•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 제공받는 자: e-제너두
• 제공목적: 멤버십 혜택 제공
• 개인정보 제공 항목: 성명, 연락처(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 보유 및 이용기간: 계약종료시까지
• 제공받는 자: 귀사와 판매 상품의 모집, 유지, 관리 및 위탁계약을 체결한 자(지사, 지점, 영업소, 중개인, 영업자)
• 제공목적: 고객 상담업무, 만족도 조사, 행사후기, 부가서비스, 판매상품 회원모집 및 사후 관리, 수집한 개인정보를 이용한
상품 및 서비스 소개, 사은품 배송, 컨설팅업무 프로모션 및 이벤트 활동 등
• 개인정보 제공 항목: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E-mail, 계약상품 관련
정보보유 및 이용기간: 계약종료시까지
<법령상 의무 이행을 위한 경우>
• 제공받는 기관: 경찰, 검찰 및 법원
• 제공받는 목적: 진정, 고소, 고발 및 재판에 대한 사건 심리, 조사
• 개인정보 제공항목: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계약정보, 연락처, 이메일, 금융거래정보
• 개인정보 보유기간: 사건 심리 및 조사 종료시까지
<전환 서비스 이용을 위한 경우>
• 제공받는 자: ㈜롯데관광 및 웨딩사인
• 제공목적: 상조 서비스 고객 대상 여행, 웨딩으로 전환 동의 및 전환 서비스 상담 및 결제
• 개인정보 제공 항목: 고객번호, 증서번호, 계약상태, 생년월일, 성명, 연락처, 계약상품 관련 정보
• 보유 및 이용기간: 계약종료시까지
③㈜보훈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정보주체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을 제공하기 위하여 행태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④㈜보훈은 다음과 같이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태정보 수집>
• 행태정보 제공받는 자: 네이버(AD), 구글(AD), 카카오(AD), 에이스카운터, 인터웍스
• 행태정보 수집 목적: 사용자의 관심, 성향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및 정보 제공
• 행태정보의 제공항목: 홈페이지 이용 시 접속로그, 접속IP, 브라우저 및 기기(PC, 단말기)정보, 운영체제, 해상도, 사용색상수
• 행태정보 수집방법: 사용자의 웹 사이트 및 앱 방문, 실행 시 자동 수집
• 보유·이용 기간 및 이후정보처리방법: 목적달성 후 폐기
-23년 7월 1일부로 변경되는 Google 애널리틱스 4에서는 IP주소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를 원하시면 9.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항목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보훈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위탁업체 목록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②㈜보훈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5.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은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개인정보 열람 요구
㈜보훈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제4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②개인정보 정정 삭제 요구
㈜보훈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 삭제)에 따라 정정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③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보훈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④정보주체의 권리 행사 방법 및 절차
• 사전에 전화로 문의 후 요구서를 작성하여 우편, 팩스, 이메일 등으로 고객센터에 접수하거나 직접 내방하여 처리하시면 됩니다.
- 보훈상조 고객센터 : 대표번호 1566-3585
•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을 요구할 경우 요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요청에 대한 처리 결과 또는 연기·거절 처분 사실을 통지서 등으로 해당 정보주체에게 알려드립니다.
• 결과(열람에 대해 연기 및 거절 등)에 대한 불복 또는 권리 행사의 문제 발생 시에는 ㈜보훈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고객지원팀
-대표번호: 1566-3585
-이메일: bohoon@bohoon.co.kr
• 정보주체의 권리 보장 절차
- 정보주체의 권리 보장 요구 시 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불복 시 정보주체의 이의 제기절차
- 정보주체의 권리 보장 요구에 대한 연기 및 거절 결과통지를 받으신 경우, 이에 불복하여 이의를 제기하시면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⑤상기 사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별도의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⑥㈜보훈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6.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보훈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고객가입 및 관리
-처리항목(필수): 성명, 생년월일, 성별, 음성DATA, CI, DI, 증서수령처(주소, E-mail), 연락처, 계좌(카드)번호, 금융거래정보 공제회원번호(공제회원확인)
물품 및 서비스 제공
-처리항목(필수): 성명, 생년월일, 성별, 음성DATA, CI, DI, 증서수령처(주소, E-mail), 연락처, 계좌(카드)번호, 금융거래정보 공제회원번호(공제회원확인)
고충처리
-처리항목(필수):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마케팅 및 광고 활동
-처리항목(선택):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②㈜보훈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③㈜보훈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보훈 본사 및 지부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페이지, 이메일 등을 통한 수집
: 홈페이지 이용 시 접속로그, 접속IP, 전자서명정보 등이 자동으로 수집되며, 고객센터(일부 고객접점부서 포함)를 통한 상담 시 통화내용이 자동으로 녹음됩니다. 정보주체는 정보의 자동 수집에 대한 거부권리가 있으나, 거부 시 이용 및 상담이 제한됩니다.
3) 보훈상조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4) 판촉행사, 이벤트 응모를 통한 수집
5) 공제회원여부 확인에 활용(처리항목 : 선택)
- 고객 동의하 공제회 회원 여부 확인 후 할인 혜택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처리항목 : 선택)
- 고객 동의하 이벤트 및 마케팅의 시행,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 시장조사 및 상품서비스 연구개발,
서비스 만족도 조사, 판촉활동, 사은품 발송(배송)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7.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①㈜보훈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보훈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보훈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보훈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 조치
㈜보훈은 개인정보가 분실·도난·유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기술적 조치를 다음과 같이 하고 있습니다.
①관리적 조치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전사임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통해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②기술적 조치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및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각종 보안 솔루션(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보안프로그램 등)을 적용하고 있으며, 주요정보(비밀번호, 계좌번호 등)는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보훈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1) Edge 브라우저 : edge://settings/content/cookies 접속 > ‘사이트에서 쿠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도록 허용(권장)’ 옵션 끔
2) Chrome 브라우저 : chrome://settings/cookies 접속 > ‘모든 쿠키 차단(권장되지 않음)’ 옵션 체크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①㈜보훈은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박선영 전무이사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고객지원팀
불만처리: 고객지원팀
연락처(대표번호): 1566-3585
연락처(이메일): bohoon@bohoon.co.kr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에서 개인정보 열람청구 업무를 담당
②정보주체께서는 ㈜보훈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보훈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1.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보훈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보훈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전화 : (국번없이) 118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 (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홈페이지 : www.kopico.go.kr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12층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02-3480-3573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182 (https://cyberbureau.police.go.kr)
12.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11.20.부터 적용되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 등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사항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