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이야기

삼우제 정확한 날짜는 언제일까?

삼우제 정확한 날짜는 언제일까?

2021. 4. 5.

2021. 4. 5.

삼우제 날짜와 복장, 제사상 차림은 어떻게

3일 동안의 긴 절차가 끝나고 드디어 마무리인 줄 알았던 장례.

 

하지만 아직 우리에게는 아직 남은 절차가 있습니다. 바로 발인제, 49재와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제사인 '삼우제'입니다. 삼우제의 쉬운 발음 때문일까요? 삼오제, 사모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정확한 명칭은 '삼우제'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게시글에서는 삼우제의 상차림과 절차, 날짜는 언제인지, 기독교인의 삼우제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삼우제 의미는 무엇일까?

삼우제 날짜는 언제일까요 보훈상조와 함께 알아보세요

삼(三)우제의 한자 해석에서 알 수 있듯이, 장례가 끝난 후 3일째 되는 날 지내는 제사입니다.

 

다른 제례와 마찬가지로 삼우제의 뜻은 고인의 혼이 좋은 곳으로 달래주는 제사입니다. 또한 우제 중에서 마지막 장례여서 (초우, 중우, 삼우) 삼우제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삼우제에는 어떤 일을 할까요?

 

제사를 지내기도 하며

묘 자리가 잘 잡혔는지, 혹은 납골당 자리가 괜찮은지 다시 살피러 가기도 합니다.

 

 

삼우제 날짜는 언제일까

 

삼우제 날짜에 대해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장례를 지낸 후 3일 후인지... 3일 당일인지... 정답은 발인이 끝난 후 이틀 뒤입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 발인을 했다면 수요일이 삼우제 날짜입니다.

 

삼우제 복장은 어떻게 입어야 할까

삼우제 복장은 꼭 한복을 입어야 할까요 안입는다면 어떤 복장이 좋을까요

삼우제 복장은 단정하고 어두운 계열의 복장으로 입으시면 됩니다.

 

만약 상복을 입고 삼우제를 치르고 싶으시다면,

상담 시 미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삼우제 제사상은 어떻게 차릴까

삼우제 제사상에는 어떤 게 올라갈까요

삼우제 제사상은 일반 제사상과 비슷합니다만, 제사상 규모가 더 작은 경향이 있습니다. 근래에는 납골당, 봉안당에서도 삼우제를 지내며 제사를 지내지 않더라도 납골당을 다시 방문하여 꽃다발이나 유품을 넣어드리며 추모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삼우제에 제사상을 차린다면 정해진 제사상보다는 고인이 생전 좋아하셨던 음식을 올리셔도 무관합니다.

 

삼우제 지낼 시 주의할 점은?

 

1) 삼우제를 지내기 전, 조문을 와주신 감사한 분들에게 꼭 답례 문자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삼우제를 지낼 때면 조문을 오신지 3일은 지났기 때문에 더 오랜 시간이 가기 전에 보내는 게 좋습니다. 2) 기독교인이시라면 삼우제 대신 예배로 대체됩니다. 3) 삼우제 상도 일반 제사상과 같기 때문에 ] -치로 끝나는 생선이나,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삼우제 의미, 주의할 점, 날짜, 기독교인이 진행하는 삼우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궁금하신 장례 정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혹은 하단 배너를 통해 전문장례지도사가 상담 가능하니, 부담 없이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장례에 대한 정보가 더 궁금한 여러분들을 위해장지 알아보고 계신다면, 자연장은 어때요?상조 가입 상담은 받고 싶은데.. 어떤 걸 물어봐야 하나요?장례지도사의 업무가 궁금해요

개인정보 입력없는 스마트 견적 시스템

장례비용 1분 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