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이야기
2021. 1. 4.
상조물품 전부 다 장례에 필요한 건가요?
장례에 필요한 꼭 물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이처럼 꼭 필요한 물품도 있는 반면에 급격한 상황 변화로 장례도 많이 변화하며
장례에 필요한 물품들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예전에는 꼭 필요했지만,
지금은 있으나 없으나 그닥 필요하지 않은 상조물품들..
하지만 장례용품에 어떤 게 필요하고
어떤 게 불필요한지 모르기 때문에 제공되는 상조물품을 그대로 받을 수 밖에 없는데, 장례가 끝나고 보니 아예 사용하지 않은 상조물품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면 상조물품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고
어떤 상황에서 쓰일지, 어떤 상황에서는 안 쓰일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조물품 중 장례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상조물품 뿐 아니라 어떤 장례를 진행해도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고인용품입니다.
장례가 고인의 마지막 길을 위로하기 위해 치르는 것인 만큼, 고인용품은 장례에 빠질 수 없는 상조물품 중 하나입니다.
사진에서만 보셔도 다양한 고인용품이 존재하는데 여기에는 고인이 입는 수의와 칠성판, 장매, 천금 등이 포함됩니다. 이런 용품은 상조상품에서 한꺼번에 포함되어있는 걸로 이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나하나 사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개별로 구매하는 것보다는 상조물품에 전부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이용하시는 게 경제적으로도 더 좋습니다.
[caption id="attachment_9204" align="alignnone" width="896"]
상조물품에 운구차는 필수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caption]
그다음으로는 영구차입니다. 상조물품에 영구차가 없다면 따로 알아보셔야 하는데, 영구차는 장례에 필수입니다.
영구차로는 장례식장에서 장지까지 이동하게 되는데, 일반차량으로는 화장장으로 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결정적으로 영구차가 장례에 필수인 이유는 바로 일반차량에는 관을 실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리무진과 영구버스 두 개 모두가 필수는 아닙니다.)
그리고 필요한 것은 관입니다.
화장을 하는데도 관이 필요할까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은 "네" 입니다.
장례식장에서 화장(火葬)을 하지 않고 화장장까지 이동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화장용 관에 고인을 모시고 운구하게 됩니다.
또 하나, 화장을 하게 된다면 고인은 어디에 몸시게 될까요? 바로 유골함(봉안함)입니다.
요약해보자면 관/유골함/수의/고인용품은 어떤 장례를 진행하든 꼭 필요한 상조물품입니다.
3일장에 필요한 상조물품은?
일반적인 3일장의 경우에는 빈소가 마련되니 이때는 영정사진 주변에 있는 제단장식을 설치해야하는데 일부 상조회사에서는 제단장식지원까지 도와드립니다. 그리고 제단장식은 조문객들이 마주하는 첫 인상이기 때문에 상조물품 중 제단장식 지원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3일장은 무빈소가 아니라 조문객이 오기 때문에 조문객 접대를 도와줄 의전도우미가 필요합니다.
같은 의전도우미여도 경험이 많은 의전도우미의 경우에는 조문객 수와 남은 음식 물량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추가음식 및 불필요한 주문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절하여 장례 비용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음식비용을 낭비하지 않도록 도와드립니다.
여기서 무빈소 장례로 진행하신다면 위의 상조물품은 제외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3일장으로 진행하신다면 모두 필요한 상조물품이고, 때문에 이용하실 상조회사에서 이러한 물품을 모두 제공해주는지를 꼭 따져보셔야 장례 당일에 개별로 구입하건나 알아보는 일이 없습니다. (→ 보훈상조에서는 어떤 상조물품을 제공하나요?)
상조물품 제공 내역 뿐 아니라 생소한 상조물품 뜻, 이용방법 등이 궁금하시다면 하단 배너를 통해 자세히 안내해드릴테니 꼭 가입하지 않으셔도 상담받아보셔서 현명한 장례준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외에도 알아야 할 장례정보가 있다면?
장례식장 다녀온 후 왜 소금을 뿌리라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