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공자칼럼
2020. 8. 12.
장례식장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장례식장에서 가장 신경써서 정해야 하는, 빈소. 조문객들을 맞이하는 곳이자 고인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는 곳이기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빈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V 첫 번째, 장례식장 섭외입니다.
장례식장 섭외는 네 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1)위치 2)비용 3)규모 4)조문객 수
1)위치는 장례일정과 조문객 방문의 편의성을 2)비용은 음식, 안치실 등을 고려하여 섭외한 뒤
3)규모, 4)조문객 수 에 따라서 빈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V 두 번째, 조문객 인원 수 파악입니다.
인원 수 파악은 빈소 평수를 선택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합니다.
조문객은 빈소 평수 선택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의 수, 지인유무에 따라 조문객의 수가 결정되고
이에 따라 평수를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 조의금만 전달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나 코로나19로 장례식장 방문이 줄어들어 정확한 인원 수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아래 그래프로 장례식장에 방문한 조문객 수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사람들이 내는 부의금 평균 금액은?)
출처:상조보증공제조합 관혼상제 데이터북 전체적으로 큰 편차는 있지만, 50명 이상 100명 미만이 24.2%로 가장 많습니다.
대략적인 인원 수 파악이 끝났다면,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고인이 소속되어 있는 모임의 단체 방문입니다.
고인께서 생전에 산악회 등 모임활동을
하셨다면 단체방문 확률이 높습니다.
동시수용인원과 테이블 수를 확인하여 평수 선택에 도움을 드립니다.
V 세 번째, 조문객 인원 수에 따른 빈소 평수 선택입니다.
인원 수 파악을 마무리 했다면, 그에 맞는 평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숫자만 적힌 평수를 보고 몇 명이 들어갈지는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직접 진행한 사전장례컨설팅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말씀 드리자면,
서울 S장례식장 진행을 원하셔서 저희가 빈소선택을 대행해드리기 위해 대략적인 인원 파악을 해 보니 동시 수용인원이 60명 정도 오실 것 같아 51평으로 빈소를 안내드렸습니다. *조문실+접객실 포함
다른 상황으로는 45명일 때 48평 90명일 때 80평 인원에 따라 빈소선택을 대행 해드렸습니다.
이처럼 빈소를 고르실 때에는 파악한 인원 수에 따라, 수용인원을 맞춰 선택하시면 됩니다.
간혹 빈소 이용료에서 덤터기를 썼다는 얘기를 들어보면,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한 것입니다.
정확한 인원 수 파악을 하지 않은 채 무작정 평수가 넓은 빈소를 선택하게 되니 불필요한 지출이 생기게 됩니다.
빈소까지 선택하면 마무리 될 줄 알았지만, 아직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의전도우미 신청, 음식 주문, 제단 결정, 묘원 문의, 차량비용 협의...
여기서 국가유공자 장례라면 보훈처 문의, 안장대상 심의와 같은 서류 심사가 추가 되어 더욱 복잡해집니다.
보훈상조에서는 장례식장 예약 대행부터 각종 서류절차까지, 신청이 필요한 모든 순간을 대신 맡겠습니다.
촉박한 시간 속에서 결정해야 할 선택은 산더미에,
한시바삐 제출해야 하는 서류,
소중한 사람을 잃은 적적한 마음,
3일 동안 뜬 눈으로 밤새워야 할 생각까지
모든 것이 쉽지않습니다.
소중한 인연의 마지막,
든든한 사람들과 든든한 곳에서
제대로 준비하세요.
보훈상조(1566-3585)가 함께하겠습니다.